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소개

야돈이 꼬리로 낚시를 하다가 셀러에게 물리면 둘이 합쳐진 채로 진화한다는 포켓몬. 이 때 셀러의 모습도 변한다. 야돈과 셀러가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상호간에 득을 보는 공생관계이기 때문이다. 셀러가 야돈의 꼬리를 물게 되면 셀러는 고동으로 진화를 하게 되고, 꼬리가 무거워진 야돈은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되어 두 발로 설 수 있게 된다. 그 덕분에 손이 자유로워진 야도란은 '메가톤펀치'같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셀러는 야도란을 통해 바다 속 뿐만 아니라 바깥 세계도 구경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버전의 도감 설명을 보면 야돈 입장에서는 불만도 조금 있는 듯. 운동도 하고 좋네 뭐 꼬리를 물고 있는 셀러가 어쩌다가 떨어질 경우 다시 야돈으로 퇴화한다는 설정이 있다. 기존 포켓몬에는 전혀 해당된 바 없는 퇴화라는 설정 때문에 이러한 연구도 나왔다. 야돈은 진화할 때 전혀 외모가 변화하지 않고, 바뀌는 건 셀러의 형태뿐이므로 사실 진화하는 건 셀러뿐이라는 것. 실제로 메가진화의 도감 설명에도 "야돈은 특별히 변함없음."이라고 명시되어 진화한 건 셀러임을 확실시했다.

모티브는 아직까지 불명. 꼬리를 보면 수달같기도 하지만, 하마나 왕도롱뇽과도 가까워 보인다. 특히 하마의 땀 색이 분홍이란 걸 생각하면... 물론 야돈까지의 이야기다.

게임에선 설정과는 달리 셀러와 전혀 무관하고 그냥 레벨업시키면 어느새 꼬리에 셀러가 달려 있는데, 아마도 1세대에서 이것을 구현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후 비슷한 설정으로 몸에 총어를 붙이고 있는 만타인의 경우 그 베이비 포켓몬인 타만타가, 총어가 파티에 있을 때 레벨업을 하면 진화하게 되었지만 이 야도란 쪽은 큐레무의 폼체인지 방법을 생각해보건대 현재 기술로는 충분히 구현 가능해 보이지만, 여전히 레벨 업으로 인한 진화만 나오고 있다. 아무래도 기존 포켓몬의 진화 조건을 바꾸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듯 하다.

진화 전 포켓몬인 야돈의 꼬리는 도마뱀처럼 잘려도 다시 재생되며, 이 꼬리는 미식가들이 매우 좋아하는 최고급 요리라고 한다. 때문에 성도 지방의 고동마을에 있는 야돈우물에서 로켓단이 자금벌이를 위해 야돈을 닥치는 대로 잡아다가 꼬리를 잘라가기도 했다. 다만 영양가는 없는 것 같다. 2세대 한정으로 분노의 호수 근처 로켓단 아지트에서 실제로 야돈 꼬리를 '맛있는 꼬리'(영어판은 그냥 대놓고 SlowpokeTail)라는 이름으로 팔기도 하며, 6세대의 레스토랑에서는 야돈의 꼬리가 들어간 요리가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은/소울실버의 도감 설명과 대입하여 꼬리가 마약이라고 하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 다만 칼로스지방에서 야돈의 꼬리로 만든 음식이 나온다거나, 알로라지방의 가정식 중 하나가 야돈의 꼬리를 소금물에 끓여서 먹는 것이란 걸 봤을 때, 인체에는 무해한 듯하다.

고동 마을의 전설에 따르면 야돈이 하품을 했더니 비가 와서 가뭄이 해소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고동 마을의 사람들은 야돈과 매우 밀접하게 생활하고 있다.

관동 지방의 前 사천왕 칸나가 이 녀석을 사용했었다. 딱 봐도 얼음 상대하려고 데려온 불이나 격투 포켓몬 울리기 위한 티가 난다. 작중 설정으로는 파르셀의 진화 전인 셀러와 연관 있는 포켓몬이라서 쓰는 거라고 하겠지만. 칸나의 후임인 일목도 야돈을 사용한다. 하지만 정작 일목은 이 녀석 덕분에 더더욱 전룡의 한끼식사가 되었다. 네이티오는 이상한빛이라도 걸어보고 감전사하는데 얘는 느리다. 깨물어부수기 스윕을 막는 데엔 도움이 되겠지만 장크로다일에게는 때릴 게 없다.

항상 멍하게 지내는 야돈이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는 다른 포켓몬들도 알기 힘든 듯 하여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파랑 구조대에서는 동료가 된 야돈에게 말을 걸면 대사가 "...? ...?" 같은 걸로만 나오고 제대로 된 대사가 없다. 심지어는 야도란으로 진화를 해도 문장 부호의 갯수가 2개씩으로 늘어난 것밖에 달라지는 게 없다. 메인 시리즈의 도감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야돈이 야도란이 되어 행동이 늘어난다고 해서 딱히 더 똑똑해지거나 하는 것은 아닌 듯 하다. 야돈의 지능이 본격적으로 올라가는 것은 셀러가 머리를 물어서 야도킹이 되었을 때. 코뿌리가 이족보행을 하게 되어 지능이 올라간 걸 보면 저정도만 해도 장족의 발전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무인 편에서 등장한다. 에피소드 끝에서 꼬리로 낚시를 하는데 계속 "야아... 야돈" 이라고 말하다가 "야...." 까지 말한 상태에서 꼬리를 들어올리는데 셀러가 물려 있자 잠깐의 정적이 흐른 후 "....야도란?" 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포인트. 아마 가장 허무한 진화장면일 듯. 진화 특유의 빛조차 나지 않았다.

국내판 무인 편에서는 한동안 개체에 상관없이 로사를 맡았던 이선이 야돈 목소리를 전담하다시피 한 적이 있다. 특유의 야↘아↗하는 목소리가 묘한 중독성 때문에 반응이 장난 아니었던 듯.

그 외에 진화전의 야돈 테마송인 'どないやねん ヤドン'이 있다.

같은 하마몬인 하마돈과 더불어 먹이사슬상 우위를 점해야 할 악어몬들에게 상성상 불리하다. 그나마 야도란과 장크로다일은 엇비슷하다.

야도란의 지능과 관련된 얘기는 없지만 분명 사파이어 기준으로는 낚시로 먹잇감을 낚지 않고 스스로 잡는다고 하며 사족보행에서 이족보행이 되었던 만큼 야돈보다는 좋을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셀러가 강하게 물때마다 머리가 번뜩인다고 하니...

2. 성능

1세대에서부터 같이 존재한 동일 타입인 아쿠스타와 비교하자면, 일단 낮은 맷집과 높은 스피드를 발판으로 강력한 특공을 퍼붓는 아쿠스타와 달리, 이 녀석은 높은 맷집과 극도로 낮은 스피드를 이용해서 명상이나 저주를 쌓는 타입. 방어와 특방 종족값이 바뀌고 기술이 약간 다른 분기진화형 야도킹과도 비교되는데, 방어가 높은 야도란 쪽이 명상을 쓰기에는 좋다. 야도킹은 나쁜음모로 보다 특공에 특화된 쪽.

명상이 1~2회 들어간 상태에서 트릭룸이 깔리면 상당히 강력하다. 기술폭도 넓어서 공격기는 물 타입 주제에 화염방사, 불대문자를 배워 트릭룸에서 핫삼을 비롯한 벌레들을 역으로 지져버릴 수 있으며 교체해 나온 너트령을 명상 없이 곱게 보내드릴 수 있다. 자속성의 사이코키네시스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좋은 공격기.

보조기로는 명상, 망각술은 물론이고 회복기인 태만함이 자력에 트릭 룸을 스스로 까는 것도 가능하다. 유전기로 배북이 있기 때문에 회복기도 있겠다 물리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쪽으로도 자속을 살릴 수 있는 아쿠아테일과 사념의박치기에 지진, 드레인펀치, 눈사태 등등 쓸만한 기술이 많다.

꼭 트릭룸이 아니라도 매우 다양한 기술배치가 가능하며,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은 격투 포켓몬에 대한 카운터. 보통 때는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르기 쉬운 마이페이스 특성도 폭발펀치에 의존하는 노가드 괴력몬을 상대할 때는 그 효과가 드러난다. 격투 포켓몬이 쓸 만한 부공격기 가운데 야도란에게 통하는 것은 번개펀치, 풀묶기, 섀도크루, 깜짝베기 정도인데 모두 위력이 낮아서 약점이라도 버틸 만하다. 레이팅에서 자주 보이는 불꽃 포켓몬에 강한 것도 강점이다. 번치코, 파이어로 등에게 무척이나 강한 모습을 보인다. 다만 바톤터치 번치코, 특방에 투자한 파이어로의 변수를 생각하자. 노보청 등의 탁쳐서떨구기의 위력은 상당하니 격투포켓몬이라고 너무 방심하면 안된다. 마기라스나 핫삼, 포푸니라처럼 확실한 공격을 발휘하는 악이나 벌레 타입에게는 대단히 약하며, 따라서 격투 타입이라도 헤라크로스나 곤율거니를 상대하기는 어렵다. 야도란은 특방과 스핏이 낮은데, 팬텀 계열과 볼트로스 계열이 레이팅에서 자주 보이기 때문에 범용성있게 활용하기는 어렵다.

1세대 초반에는 워낙 강캐들이 설쳐 이 정도론 택도 없었지만, 후반에 사기캐 금지 룰 공식대회가 열리자 망각술을 사용하는 야도란이 개캐가 되었다.

5세대에 재생력이라는 사기 특성을 드림월드 특성으로 받는다. 특히 방벽 역할을 하고 자힐 능력까지 있는 야도란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듯. 포켓몬 AR 서처에서 특별 커맨드 RLY↑↓→←를 입력하면 드림월드 특성 야돈이 나온다.

6세대에서는 의외의 상향을 2가지나 받았는데, 하나는 바로 잉여 특성이었던 둔감에 악명높은 도발 무효가 추가된 것. 덕분에 트릭룸, 명상등 보조기를 도발의 위험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밑에 서술할 메가진화이다.

종합해서 서술하자면 야도란은 크게 물막형, 명상형, 트릭룸형, 메가진화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물막형은 울멧을 착용하고 특성은 재생력으로 사이클을 돌려가며 재생력 특성을 최대한으로 이용한다. 기술로는 맹독, 화상을 유발하는 열탕, 태만함 등이 자주 사용된다. 명상형은 둔감 특성으로 도발을 무효화하여 눌러앉는 형태이다. 명상으로 특방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내구에 노력치를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명상 형태는 물리내구력이 현저하게 높고 특공 수치도 적절하게 높아진 메가야도란이 사용하기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메가진화형태에서 명상을 쌓아가며 눌러앉기 전에는 메가야도란에게 껄끄러운 포켓몬이 제거된 상황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메가진화 전에는 재생력 특성을 활용하여 사이클을 돌리다가, 적합한 시기에 메가진화할 수 있는 능력이 트레이너에게 요구된다는 의미.

'게임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켓몬고 물타입 만타인  (0) 2017.03.23
포켓모고 물타입 샤미드  (0) 2017.03.23
포켓몬고 물타입 독파리  (0) 2017.03.23
포켓몬고 물타입 킹드라  (0) 2017.03.23
포켓몬고 물타입 대포무노  (0) 2017.03.22

+ Recent posts